반려동물 마케팅에 전문성과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

반려견과 함께한 시간이 쌓일수록, 이 시장을 더 잘 이해하고 싶은 마음이 커졌고, 마케터로서의 커리어와 결합해 펫 비즈니스 전문 마케팅 에이전시를 시작한 지도 벌써 수개월이 넘었습니다.
펫 마케팅은 아직 초기 단계
패션, 뷰티, 병원 등 분야별로 특화된 마케팅 대행사가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반려동물 산업에 특화된 마케팅 에이전시는 아직 찾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펫산업의 흐름을 가까이서 지켜보며, 단순한 실행만이 아니라 브랜드의 맥락과 소비자의 감정을 이해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스튜디오펍시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업계에서 수많은 대표님들을 만나면서 크게 두 가지 케이스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두 경우 모두 장단점이 명확하지만,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해선 결국 두 요소가 모두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1) 전문가는 훌륭하지만, 고객에게 닿지 않으면 의미 없다.
✔️예를 들어, 최고의 수의대 출신 수의사가 병원을 개업했다고 해도 사업을 운영하고, 팀을 꾸리고,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를 알리는 일까지는 별개의 영역입니다.
✔️최근에는 유능한 수의사, 약사, 트레이너분들이 SNS나 유튜브 등에서 직접 홍보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그 이유는 명확합니다.
✔️전문성만으로는 알려지기 어렵고, 알려져야 신뢰도와 성장도 따라오기 때문입니다.
2) 전문성 없는 창업, 결국 신뢰와 생존의 벽에 부딪힌다.
✔️반려동물 분야는 특히 보호자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때 '내 아이를 위한 선택'이라는 기준으로 접근합니다. 그만큼 얕은 이해로는 금방 한계를 마주하게 됩니다.
✔️초소형견부터 초대형견까지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지 못하거나 보호자의 실질적인 고민을 해결하지 못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되기 쉽습니다
✔️‘나의 반려견 경험’만으로 시장 전체를 판단하면 실패 확률이 높아집니다
공부하는 대표이자 반려동물 커뮤니티 '와글'
그래서 저는 ‘공부하는 대표’를 선택하면서 동시에 직접 반려동물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현재도 강아지 행동학, 수의학, 영양학에 대한 학습을 지속하고 있고, 국제훈련사 기준인 CPDT-KA 자격증도 취득했습니다. 이는 단지 차별화 전략만이 아니라, 실제로 현장에서 보호자나 브랜드와의 대화에서 막힘이 없어지고 보다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설득력과 안정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려동물 용품 리뷰 기반 커뮤니티를 통해 소비자 VOC를 데이터화 하면서 실시간으로 트렌드를 분석, 인사이트를 얻고 있습니다. 이는 매출로 이어지는 마케팅 전략에 가치를 더하는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와글 보러가기

마무리하며 이 글이 혹시라도 ‘공부까지 해야 해?’라는 부담처럼 느껴질 수 있겠지만,반려동물 산업은 아직 성숙하지 않은 과도기의 시장입니다. 그만큼 기회도 많고, 여전히 제대로 된 기준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펫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전문성과 사업 감각 + 데이터까지 함께 키워가시길 바랍니다.
저 또한 이 업계를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한 사람이 되기 위해, 계속 배워가고 싶습니다.
반려동물 마케팅에 진심인 여러분의 브랜드가 보호자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저희 스튜디오펍시가 함께하겠습니다.
지금 바로 무료 상담을 신청하시고, 반려동물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맞춤 전략을 만나보세요!